석이의 정보2016. 1. 29. 14:41



개인회생 신청자격, 개인회생 비용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



개인 부채가 많아지면서 회생이나 파산을 신청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의 파산이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은 꽤나 충격적인 일인데요. 경기가 침체되고 가계소비가 늘어나면서 부채로 인해 속앓이를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채무가 자산보다 많은 경우에 한 해 법적인 면책을 통해 이자와 원금에 대한 탕감을 받는 제도로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개인이 직접 자료를 준비해 회생을 신청할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고 법무사를 통하는 것이 현실적이 방법입니다.





법무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청자격을 타진해 볼 수 있으며 비용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법무사를 만나야 진행이 수월하고 면책 가능성도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상담을 받는 비용은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 법무사를 찾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신청자격이 된다고 하더라도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처음 부채가 발생한 금융기관을 알아야 하는데요. 금융기관이나 대부업체, 캐피탈의 경우 채권이 회수되지 않으면 추심업체로 채권을 이관합니다. 처음에는 금융기관에서 부채에 대한 추심을 하다가 일정기간이 지나게 되면 추심업체에서 연락이 오게 되는 이유입니다.





최근에 연락이 온 대부업체나 추심업체가 아닌 맨 처음 부채가 발생한 곳을 개인이 알아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회생을 진행하고 면책이 결정되었는데 원래 부채처가 한 군데라도 빠지게 되면 여간 난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빠짐 없이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채권을 가지고 있는 대부업체나 추심업체에 연락을 해서 역으로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나 추심업체에 연락을 해 회생을 진행하려고 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원 채권자를 알려달라고 하면 생각보다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예전처럼 추심을 함부로 할 수 없어졌고 채권을 빨리 정리하는 것이 추심업체의 입장에서도 반가운 일이기도 합니다. 신용회복을 신청했던 경우라면 상담자료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신용정보에 관한 문제로 다른 것은 법무사에 의뢰할 수 있지만 원래 채무처에 대해서는 회생을 받고자 하는 본인이 해결해야 합니다. 부채로 인해 회생을 염두해두고 있는 경우라면 원래 채무처를 메모해 두거나 날아오는 우편물을 모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8개월이 심사기간이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 기초생활비를 제외한 금액을 5년에서 3년 동안 불입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수입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신용불량이 되었더라도 압류되지 않은 통장을 통해 근거자료가 있어야 하는데요. 신용불량자에게 은행을 통한 근거를 제시하라는 것이 현실적인 괴리이긴 합니다.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법무사가 알아서 안내자료를 주기도 하는데요. 상담을 해보면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법무사를 선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경험이 적은 경우 확신이 없고 그저 비용에 대한 문제만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비용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신뢰를 줄 수 있는 법무사를 찾아야 합니다.


기나긴 인생을 살다보면 여러가지 우여곡절을 겪으며 발전해 나가는 것이 사람인지라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면 새로운 희망이 생긴다는 기대를 버리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부채로 고통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경우가 생활자금이라는 것을 감안해 보면 그다지 부끄러운 일도 아닙니다.


회생을 통해 부채를 탕감한 경우 바른 소비와 노력을 통해 다시 재기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당장 부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법률적인 구제제도인 개인회생을 통해 다시 힘을 얻고 활발한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sug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