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이의 방2016. 3. 14. 16:39



구기자 효능, 부작용



진시황이 원했던 불로장생의 약이 구기자라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올 정도로 구기자가 가지고 있는 효능은 대단합니다. 주기적으로 복용했던 노인이 100세까지 성생활을 활발하게 했다는 썰이 전해지면서 강장제 또는 정력제로 알려지기도 해서 남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열매이기도 합니다.


충청남도 청양군 일대가 집산지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구지가는 청양에서 생산된다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구기자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A, B, C, 칼슘, 칼륨, 철분, 아연, 망간, 베타인, 제아잔틴, 카로틴, 티아민, 루틴입니다. 비타민C는 오렌지보다 많고 레몬의 21배가 많습니다.







베타 카로틴이 당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기자에는 당근보다 많은 베타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베타 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대사되어 시신경의 로롭신 재생을 도와 시력을 회복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성분으로 인해 구기자가 효능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유가 많아 피부를 맑게 하고 잡티를 없애주며 트러블을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리페놀계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베타 카로틴은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구기자를 주기적으로 복용한 경우 나이보다 훨씬 어린 동안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방의 약재로 주로 쓰이기는 하지만 서양에서도 구기자의 효능에 반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환갑이 가까워진 나이에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마돈나가 즐겨 먹으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은 간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도와주며 만성간염, 간경변증의 염증을 제거하여 간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은 피를 맑게 하고 동맥경화를 방지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대부분의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피가 끈적하고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있다는 것을 상기하면 구기자가 심혈관계 질환에 확실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기자는 신장기능을 활발하게 만들고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데 신장은 곧 성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구기자는 면역력을 높여 알레르기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과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완치가 어렵지만 구기자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구기자는 위장기능을 활발히 하여 소화를 돕고 위장장애를 개선합니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음식은 항노화, 항산화, 항암, 항당뇨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구기자가 기력을 돋우고 몸을 가볍게 만들며 피로감을 덜어주는 것은 다양한 성분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것도 구기자의 또 하나의 매력입니다.


다방면에 좋은 구기자의 효능이지만 약간의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기자는 열이 많은 음식이라서 열이 많거나 감기기운이 있는 경우,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에는 주의를 해서 섭취를 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도 구기자가 가지고 있는 매력이니 건강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먹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Posted by suggie